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 활용하면서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한다.
나. 담화와 글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한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
1. 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1) 2011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1)- 공통 교육과정의 ‘문학’영역
실제
• 다양한 갈래의 문학
시(시가), 소설(이야기), 극, 수필, 비평
• 다양한 매체와 문학
지식
• 문학의 본질과 속성
• 문학의 갈래
• 문학 작품의 맥락
수용과 생산
문학은 진리를 문제삼는 것이 아니라 타당성을 문제 삼는다. 타당성은 내가 지닌 감수성에 적절히 연관되는가, 경험을 제시하는 방법은 적합한가, 내 경험을 남과 나눌 때 가능한 공감 영역의 폭은 어디까지인가 하는 것 등이 문제로 제기된다. 텍스트의 진술내용이 지닌 진리치가 문제가 아니라 수용
수용하고자 한 현실세계에 대한 모습을 살필 수 있다. 또한 대중들의 근대적 지향이 다양한 방식으로 드러나고 있다는 점에도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구활자본 고소설이 나오기 이전까지 유통된 고소설은 필사본과 방각본인데, 필사본은 필사자에 따라 내용의 출입이 매우 심하고, 방각본도 이본에 따
2. 교과서의 구성
2.1. 문학작품 선정의 문제
교과서 구성의 분석에 앞서 우선 문학 제재의 선정의 적합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교과서에서는 소단원3의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문학작품으로써 ‘메밀꽃 필 무렵’이 선정되어 전문이 수록되어 있다.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은 작품성
Ⅰ. 생산과 구비문학
구비문학의 매체는 말이다. 말은 말로서 생산되고 말로서 매개되며 말로서 수용된다. 말없는 말이 존재할 수 없듯이 말로 표현되지 않는 구비문학은 존재할 수 없다. 말하지 않고서 말이 만들어질 수 없듯이, 말로 표현되는 행위, 곧 구술 연행 없는 구비문학의 생산은 불가능하
문학을 문화 차원에서 설명하고 그것을 교육에 적용하는 논리와 방법은 문화논리의 확산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기도 하다.
문학교육현상의 기본 구도는 이처럼 문학의 생산과 소통과 수용, 그리고 재창조를 통괄하는 제반 국면에 걸치게 된다. 주체가 텍스트를 만들어 내고 만들어낸 텍스트(작품)가
문학 텍스트는 지시성이 불명확하고 3차 정보성 발화가 대부분을 차지함으로써 표층적 언어 구조에만 집착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문학적 통화는 수용자가 추론 과정을 통해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를 인지하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텍스트 세계를 구축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텍스트 언어학은 닫혀있
문학과 민중문학으로서의 민족형식론은 작품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특히 1920년대의 시조부흥운동은 국민문학파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범문단적인 현상이었다. 또한 한시의 변형을 통해 민족형식의 수용도 개진되었다. 고 『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에서는 말하고 있다.
2.1920년대~1930년대 초 시의